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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셀프복원과정
- 먼지제거(컴파운드)
- 샌딩(사포)
- 먼지제거
- 자동차용 빠데(퍼티)
- 빠데 샌딩(사포)
- 먼지제거(탈지)
- 커버링테이프
- 자동차용 프라이머(스프레이)
- 동일색상 도색(스프레이 or 브러시펜)
- 마감용 투명 코팅(클리어코트)
1.1 먼지제거(컴파운드)
- 마른 타월로 먼지 제거.
- 선택적으로 컴파운드 사용.
1.2 샌딩(사포)
- 사포는 거칠기에 따라 명칭이 다양.
- 숫자가 적을수록 거침.
- P320~P400 정도의 사포로 흠집 주변을 부드럽게 정리.
- 흠집 주변을 균일하게.
1.3 먼지제거
- 마른 타월로 먼지를 완전히 제거.
- 선택적으로 탈지제를 사용해도 좋음.
1.4 자동차용 빠데(퍼티)
- 깊은 흠집에 빠데를 얇고 고르게 펴서 작업.
-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건조.
1.5 빠데 샌딩(사포)
- 2번째 했던 사포보다 좀더 부드러운 P400~P600 정도의 사포로 주변부와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연마.
- 사포 구입시 명칭이 400방, 600방이라고도 함.
1.6 먼지제거(탈지)
- 연마한 먼지를 제거해 깨끗하게 만듬.
- 선택적으로 탈지제를 사용해도 좋음.
1.7 커버링테이프
- 선택사항임.
- 해도 되고 안해도 되지만 스프레이시에 다른 부분이 묻을 수 있으니 하시면 좋을듯.
1.8 자동차용 프라이머(스프레이)
- 프라이머는 도색의 접착력을 높이고 방청 효과가 있으니 장기적인 내구성을 원하신다면 꼭 사용.
- 얇게 2~3회 도포.
- 5~10분 건조 뒤 다시 도포.
- 완전 건조 후 부드러운 P800~P1000(안해도 됨).
1.9 동일색상 도색(스프레이 or 브러시펜)
- 차량과 동일 색상의 스프레이로 얇게 3~4회 도포.
- 10~15분 건조.
1.10 마감용 투명 코팅(클리어코트)
- 마감용 투명 코팅을 2~3회 도포.
- 충분한 건조(하루).
- 선택적으로 컴파운드로 마감하면 더욱 깔끔.
여기서 질문
Q 1. 좀 더 간단한 방법이 없을까요?
위 작업은 좀 번거로움, 완벽한 복원은 필요 없고 눈에 덜 띄게만 할 수 있으면 될 거 같음.
1.1 간단한 복원방법
① 샌딩(사포)
- P400~P600 정도의 사포로 흠집 주변을 부드럽게 정리.
- 흠집 주변을 균일하게.
② 먼지제거(탈지)
- 마른 타월로 먼지를 완전히 제거.
- 선택적으로 탈지제를 사용해도 좋음.
③ 동일색상(붓펜)
- 차량과 동일 색상의 붓펜으로 얇게 도포.
- 10~15분 건조.
④ 투명코팅(선택적)
- 자연스럽게 하려면 스프레이로 작업.
⑤ 컴파운드(선택적)
- 완전 건조 후 컴파운드로 마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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